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관련 정보

속청 경험담

반응형

저는 외국에서 잠시 공부중인 30대 후반의 가장입니다.
현재 외국에서 영어공부중인데, 외국어 실력이 기대하는 만큼 잘 늘지는 않아서 내심 속상하고 걱정되던 차에 우연히 인터넷에서 속청 관련 글을 읽고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미 속청에 대해 어느정도 보고 들은 바는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반신반의하고 있었는데,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과 영어 귀를 틔우는 데에 도움이 될거라는 글을 읽고서 속청에 본격적으로 도전해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속청을 시작한지는 불과 2~3주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를 얘기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몇가지 효과를 본 것이 있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승자로 가는 길’을 듣고 읽으면서 자신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이고 결의에 찬 내용의 글을 들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는 효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아침에 6시경 기상하자마자 한시간 정도 조깅을 할 때 위 내용을 듣고 있는데, 시들해지는 의지를 다잡는 의미도 있고, 나는 잘하고 있으며 더 잘할수 있다는 결의를 다지게 해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 정도 들으니 4배속을 완전하지는 않아도 어느정도 익숙하게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둘째, 짧은 시간에 더욱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자습중인 서적들 중에 American Accent Training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책 거의 전체를 읽어주는 5개의 CD가 포함되어 있는데 전문용어가 곧잘 등장하고 무려 350분 분량이어서, 어설프게 1배속으로 공부했다가는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집중력도 떨어지겠다 싶어서 부담스러웠는데, Goldwav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2배속으로 만든 후 공부를 하니 일주일만에 어느정도 1회 정독 및 복습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다소 어렵고 실습이 중요한 책이기는 하지만, 2배 속청을 활용하니 더 높은 집중력으로 더 짧은 시간동안 여러번을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었기 때문에 1배속으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훨씬 효율적이었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일주일 정도 ‘승자로 가는 길’을 들으며 속청 훈련을 한 덕분에 빠르게 읽어주는 영어자료도 어느 정도는 익숙하게 들을 수 있게 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셋째, 독해 집중력이 높아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짧은 기간에 눈에 띄게 나아졌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독해 집중력에서 향상을 느꼈습니다. 2배속 이상의 자료를 들으면서 눈으로 읽는 훈련을 하면서, 제한된 시간에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제 몸이 좀더 집중력있고 민감하게 반응한달까요? 원래 독해를 하는 데 있어서 시간을 많이 부여하는 것보다 제한된 시간 안에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러한 습관을 속청 훈련을 통해서 조금 더 강화시킬 수 있었던 것도 큰 수확이었습니다.

현재 속청 습관을 들이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고 있는데, 아침에 조깅을 하면서 ‘승자로 가는 길’ 4배속과 영어 자료 몇가지(2배속)을 병행해서 듣고 있고, 오후에는 1배속으로도 조금 어려운 영어 자료를 듣고 읽기를 한 후에 2배속으로 한번 더 듣고 있습니다. 취침 전에는 2배속으로 변환한 몇가지 영어 자료를 취침전에 틀어놓은 채 수면을 취하는데, 아침에 가끔 두통이 오기도 합니다. 이것은 단지 심리적인 요인인지, 아니면 속청에 의해 생기는 결과인지 잘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여하튼 위에 언급된 것들을 큰 어려움이나 문제가 없는 한 몇 달간 꾸준히 계속 해나갈 생각입니다.

처음 속청을 시작하기 직전에는 ‘야, 이제 새로운 정보를 머릿속에 쉽게 쏙쏙 집어넣을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감을 가졌는데, 결국 중요한 것은 본인의 노력과 꾸준함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좋은 방법과 자료가 있더라도, 정보와 지식을 떠먹일 방법은 없으니 결국 받아들이고 소화하는 것은 본인의 몫이니까요. 그러나 분명한 점은, 지금처럼 급변하고 정보가 쏟아지는 시대에 속청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아직까지는 영어를 최대 2배속으로 듣는 수준에 불과하지만, 앞으로도 속청을 꾸준히 실천하면서 영어 귀도 트이고 집중력도 높은 나 자신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아직 시기상조이지만 저에게도 더 많은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면 추후에도 공유하게 되기를 바라고 다짐해 봅니다. 좋은 사이트를 알게 되어 기쁘고, 여기에 있는 자료를 토대로 더 많은 발전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대한민국 스피드리스닝 NO.1 http://sokchung.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