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사상의학

28체질에 의한 나의 체질

반응형

소양인 주체질에 소음인 부체질

장부의 특성

주체질 장기(臟器)는 비장이며, 부체질 장기(臟器)는 신장입니다. 비장기능이 최고로 좋으며 신장의 기능은 두 번째로 좋습니다. 그 외의 장기는 역학관계에 따라 달리 나타납니다.

간 기능이 약해서 신경이 예민, 단순, 쇠약합니다.

피로누적이 많고 어깨, 뒷목, 뒷머리에 열이 상승하여 뻐근함을 잘 느끼고 허리부위가 약합니다. 컨디션의 부조화로 감정변화와 신경질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외면적으로는 차분해 보이나 내적으로는 다혈질적인 기질이 있습니다.

담의 기능이 약하므로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소화를 잘 하지 못합니다.

체질적 특성

이 체질은 우량아가 많은 편이고,  대체적으로는 건강한 체질입니다.

정신적으로 갈등이 많고, 생각을 복잡하게 해서 근심 걱정이 많습니다. 복합체질로 인한 이중성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상체로 열이 상승하여 신경이 예민하고 간의 기능이 약해서 피로누적이 잘 되는 체질이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눈에 피로가 쌓이면서 머리가 멍해집니다.

성격

대뇌반구의 주체적 기능은 주체질 대뇌는 전두엽이며, 부체질 대뇌는 측두엽입니다.

주체질 장기(臟器)인 비장과 부체질 장기(臟器)인 신장을 중심으로 성격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성격(性格)은 세밀하고 정확하며 계산성이 발달되어 자기관리에 충실합니다. 정적이고 내성적이며 차분한 일면이 있습니다. 추진력이 강하고 적극적이며 활달합니다. 외부세계를 향한 진취적인 성향이 강한 일면이 주된 성향입니다.

단점으로는 뚝심과 내실을 다지는 힘이 약하며, 감정변화가 많고 일관성이 약합니다. 심욕(心慾)은 소극적이고 세밀하며 사려가 깊은 일면과 감정에 치우쳐서 일을 처리하려는 일면이 있습니다, 정기(情氣)는 안정적 성질이 있어 여성적인 일면과 외부세계로 나아가려는 일면이 있습니다.

이 체질은 이중성격의 특성이 가장 많이 나타나며, 갈등이 많이 일어나는 심리적 상태에 놓이기 쉽습니다. 내성적, 소극적, 까탈, 깐깐, 꼼꼼, 세심, 소심, 계산적, 실리적인 소음인의 성격과 외향적, 적극적, 원만, 소탈, 화통, 활동적, 몰두, 사교적, 인간적인 소양인의 성격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체질적 질환

소양인 주체질은 주로 신장의 기관이 약하여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자신의 얼굴을 볼 때 귀를 기준으로 하여 양 눈 밑 와잠의 기색과 코 아래 인중을 기준으로 잘 살펴보십시오. 귀는 귀의 볼이 작거나 귀의 구멍이 작고 귀 형태가 못 생기면 신장의 기능이 약화됩니다. 양 귀의 크기와 형태를 비교하여 귀의 조화를 봅니다.

귀의 기색이 얼굴색보다 탁하여 검거나 붉은 색을 띄면 신장의 기능이 약한 증거입니다. 눈 밑의 기색이 시커멓거나 코밑의 인중이 희미해도 신장의 기능이 약한 것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체질과 얼굴을 몸의 주된 증상과 비교하여 보십시오.

대표적인 체질적 질환 : 신장염, 신부전증, 요독증, 전립선염, 자궁질환, 지방성 간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