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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

정책서민금융상품 햇살론15와 햇살론뱅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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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D 예금보험공사 18기 기자단 김현주입니다! 무더운 여름, 잘 보내고 계신가요?

7월에는 정책서민금융상품과 관련한 새로운 소식이 많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7과 새로운 햇살론15, 나아가 햇살론뱅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첫번째 소식: 7월 7일부터 햇살론17의 금리가 2%p 낮아졌습니다.

햇살론17 VS 햇살론15

햇살론17은 개인신용평점이 낮아 20%이상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신용자를 위한 국민행복기금 보증 서민금융상품입니다.

2021년 7월 7일부터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금리 하락을 반영하여 햇살론17 금리를 15.9%로 2%p 인하하였습니다.

금리 인하에 따라 기존 햇살론17의 명칭을 변경한 것이 바로 햇살론15입니다. 즉, 햇살론17을 개편한 것이 햇살론15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금리 변경 내용은 위의 표를 확인해주세요:)

본격적으로 햇살론15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햇살론15의 지원 대상

햇살론15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두 가지 요건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합니다.

1.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무관)

2. 신용평점 하위 20%이하이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자

기존 햇살론과 달리 새로운 햇살론15는 근로자 뿐 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 프리랜서, 농어민 등 직업과 무관하게 소득이 있는 모든 서민을 폭넓게 지원합니다.

햇살론15의 지원 내용

햇살론15의 대출 한도는 최대 700만원이며, 대출 금리는 연15.9%로 단일금리입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이며, 3년 또는 5년의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금의 용도는 특정되어 있지 않으며 긴급자금이나 일반생활비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햇살론15는 기존 상품에 비해 인센티브를 확대한 것이 특징입니다.

정상상환 유인을 강화하기 위해 성실상환에 따른 연간 금리 인하폭을 0.5%p씩 확대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성실상환 시 매년 2.5%p(3년), 1.0%p(5년)를 인하하였으나,

햇살론15의 경우에는 각각 3.0%p, 1.5%p를 인하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이나 신용 부채 관리컨설팅을 이수하면 0.1%p 추가 금리인하 혜택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15 지원 및 심사

2021년 7월 7일부터 15개 은행에서 보증 및 대출을 원스톱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신한, 전북, 우리, 국민, 농협, 하나, 기업, 광주, 부산, 대구, 수협, 경남, 제주, SC제일, 카카오뱅크)

일부 은행은 자체 모바일 앱을 통해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대출가능 여부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보증 및 대출까지 가능합니다.

(신한, 우리, 전북, 광주, 카카오뱅크, 부산은행)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대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의 소득 대비 부채 상환부담(DSR)을 중심으로 심사합니다.

단, 최저신용자에 대한 최종 제도권 상품인만큼, 소득 대비 부채수준이 과도하게 높거나 현재 연체중이지 않는 이상

가급적 지원할 수 있도록 심사하고 있습니다.

햇살론15는 일반보증과 특례보증으로 구분됩니다. 일반보증은 은행신청을 통해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반면, 특례보증은 서류증빙이 어려워 은행의 표준화된 심사로는 지원받기 힘든 분들을 위한 서민금융진흥원의 특례 지원 프로세스입니다.

특례지원은 대면상담을 통해 신용정보뿐만 아니라 소득상황, 자금용도, 상환의지 계획 등을 정성적으로 심사하여 지원여부를 결정합니다.

대표적인 특례보증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급여현금수령자

2.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3.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4.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 서류로는 소득증빙이 어려운 분

5. 일반 보증 신청 후 부득이하게 기본한도 (700만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분

구체적인 이용절차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두번째 소식: 7월 26일부터 햇살론뱅크가 출시되었습니다.

햇살론뱅크란?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했던 저신용·저소득 서민의 부채가 줄었거나

신용도가 개선된 경우 은행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서민금융상품입니다!

정책 서민금융상품에는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사업자햇산론 뿐만 아니라

앞서 소개한 햇살론15와 햇살론 17도 포함됩니다.

햇살론뱅크는 보증료 포함 연 4.9~8%의 금리로 최대 2천만원 한도 내에서 생계자금 등 대출을 지원​합니다.

대출금의 용도에는 별도의 제한이 없으며, 은행별로 성실 상환자에게는 우대금리를 추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햇살론뱅크의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채 및 신용도 개선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지 1년 이상 경과하고,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용자의 가계부채 잔액이 감소해야 합니다.

또는 신용평점(KCB, NICE)이 상승해야 합니다.

2. 소득 및 신용요건

신용평점과 무관하게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는 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신청방법

햇살론뱅크 협약 은행의 창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 웹, 어플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세부 신청 방법과 출시 일정이 상이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7월 26일에 IBK기업, NH농협, 전북, BNK경남에서 햇살론 뱅크를 가장 먼저 출시하였습니다.

8월에는 KB국민, 광주, BNK부산, SH수협에서, 9월에는 DGB대구, 신한, 우리, 제주, 하나 은행에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은행 대출 신청 전에 서민금융진흥원 앱에서 자격요건 해당 여부를 간편하게 조회한 뒤

은행을 방문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햇살론뱅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어플을 통해 조회한 결과, 자격요건에 해당하더라도 실제 협약은행의 대출 심사 결과에 따른 대출 가능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최근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나 보이스피싱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1년 이상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중인 서민에 대한

단순 제도안내 (햇살론뱅크) 외에는 문자나 전화를 통해 대출상품을 광고하지 않습니다.

또, 고금리 대환대출 등을 미끼로 카드, 통장, 비밀번호는 물론 일체의 현금 수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사칭 문자나 보이스피싱에 대해 각별한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만약 피해가 발생했다면,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신고센터(☎1332)로 신고 바랍니다.

지금까지 2021년 하반기 정책서민금융상품과 관련한 새로운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기사는 햇살론15와 햇살론뱅크의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대출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서민금융콜센터나 해당 은행을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서민금융콜센터 ☎1397 (월-금, 9-18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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