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지식 바구니

다중지능 테스트

반응형
다중지능 검사
http://yijiro.com/136

각 문항을 읽고 해당 번호를 맨 아래 답안지에 표시하세요.
(1. 전혀 그렇지 않다 / 2. 별로 그렇지 않다 / 3. 보통이다 / 4. 대체로 그렇다 / 5. 매우 그렇다)

   1. 취미 생활로 악기 연주나 음악 감상을 즐긴다.
   2. 운동 경기를 보면 운동선수들의 장단점을 잘 집어낸다.
   3. 어떤 일이든 실험하고 검증하는 것을 좋아한다.
   4. 손으로 물건을 만들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5. 다른 사람보다 어휘력이 풍부한 편이다.
   6. 친구나 가족들의 고민거리를 들어 주거나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다.
   7. 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생활을 계획하는 것을 좋아한다.
   8. 자동차에 관심이 많고, 각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있다.
   9. 악보를 보면 그 곡의 멜로디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10. 평소에 몸을 움직이며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11. 학교 다닐 때 수학이나 과학과목을 좋아했다.
   12. 어림짐작으로도 길이나 넓이를 비교적 잘 알아맞힌다.
   13. 글이나 문서를 읽을 때 문법적으로 어색한 문장을 잘 찾아낸다.
   14. 직장 내 성희롱이 왜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알고 있다.
   15. 나의 건강 상태나 기분, 컨디션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16. 옷이나 가방을 보면 어떤 브랜드인지 바로 알아맞힐 수 있다.
   17. 다른 사람의 연주나 노래를 들으면 어떤 점이 부족한지 알 수 있다.
   18. 어떤 운동이라도 한두 번 해보면 잘 할 수 있다.
   19. 다른 사람의 말 속에서 비논리적인 점을 잘 찾아낸다.
   20.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고 평가를 잘 할 수 있다.
   21. 나의 어렸을 때 꿈은 작가나 아나운서였다.
   22. 다른 사람들로부터 다정다감하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23. 내 생각이나 감정을 상황에 맞게 잘 통제하고 조절한다.
   24. 동물이나 식물에 관하여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
   25. 다른 사람과 노래할 때 화음을 잘 넣는다.
   26. 운동을 잘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27. 회사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와 방법을 잘 알고 있다.
   28. 내 방이나 사무실을 꾸밀때,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하고 어떻게 배치해야 할 지 잘 알아낸다.
   29. 글을 조리 있고 설득력 있게 쓴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30. 직장 동료나 상사의 기분을 잘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한다.
   31. 평소에 내 능력이나 재능을 계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잇다.
   32. 동물이나 식물을 좋아하고 잘 돌본다.
   33. 악기를 연주할 때 곡의 음정, 리듬, 빠르기, 분위기를 정확하게 표현한다.
   34. 뜨개질이나 조각, 조립과 같이 섬세한 손놀림이 필요한 활동을 잘할 수 있다.
   35. 물건의 가격이나 은행 이자 등을 잘 계산한다.
   36. 다른 사람으로부터 그림 그리기나 만들기를 잘한다고 칭찬 받은 적이 있다.
   37. 책이나 신문의 사설을 읽을 때 그 내용을 잘 이해한다.
   38. 가족이나 직장 동료, 상사 등 누구와도 잘 지내는 편이다.
   39. 내 일정을 다이어리에 정리하는 등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한다.
   40. 나는 현재 동식물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41. 어떤 악기라고 연주법을 비교적 쉽게 배운다.
   42. 개그맨이나 탤런트,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잘 흉내 낼 수 있다.
   43. 어떤 것을 암기할 때 무작정 외우기보다는 논리적으로 이해하여 암기하곤 한다.
   44.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그림이나 개념 지도를 그려 가며 외운다.
   45. 학교 다닐 때 국어 시간이나 글쓰기 시간을 좋아했다.
   46. 내가 속한 집단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을 잘 찾아서 수행한다.
   47. 어떤 일에 실패했을 때 그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서,
      다음에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한다.
   48. 동식물이나 특정 사물이 갖는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
   49. 빈칸을 주고 어떤 곡을 채워 보라고 하면 박자와 전체 곡의 분위기에 맞게 채울 수 있다.
   50. 연기나 춤으로 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을 잘 표현할 수 있다.
   51. 어떤 문제가 생기면 성급하게 결혼을 내리기보다는 여러 가지로 그 원인을 밝히려고 한다.
   52. 고장 난 기계나 물건을 잘 고친다.
   53.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의 핵심을 잘 파악한다.
   54. 다른 사람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이나 연설을 잘한다.
   55. 앞으로 어떻게 성공해야 할지에 대해 뚜렷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56.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많이 알고 있다.

A
B
C
D
E
F
G
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평가>
   답안의 번호가 1인 경우는 1점, 2는 2점, 3은 3점, 4는 4점, 5는 5점을 준다.
   표의 세로 항목별로 점수 합계를 낸다.
   세로 항목별로 점수를 다음 공식에 넣어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다.
      (총점-7)/7*25 = 각 지능의 점수
      각각의 세로 항목에 해당하는 지능
      A: 음악지능      B: 신체운동지능
      C: 논리수학지능      D: 공간지능
      E: 언어지능      F: 인간친화지능
      G: 자기성찰지능      H: 자연친화지능
 
 
출처: 한국리더십센터
아래 그래프는 다중지능 검사 평균치를 뜻합니다.
 
 

  1. 다중지능 영역의 정의
    지능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는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과 같은 기본적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사람의 감각기관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는 시도를 하던 중, 지능이란 그 보다는 더 복잡한 내적인 정신작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IQ라는 개념이 생기게 되었다. Alfred Binet에 의해 최초로 제작된 이 지능 검사는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고 한 시도에서 인간의 인지는 단선적이며.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지필 검사도구만으로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정의되었다. 따라서 지능을 언어적 지능과 수학적 지능으로 구별된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였다.

지 능 정 의
언어적 지능 - 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구두/글로 표현)
- 언어를 이해하고 실용적 영역을 조작하는 능력
논리수학적 지능 -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사물사이의 논리적 계열성을 이해하고 유사성과 차이점을
측정하고 사정하는 능력
공간적 지능 - 방향감각, 시각, 대상을 시각화하는 능력
- 색, 줄, 형태, 구조에 관련된 지능으로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
- 내적인 이미지와 사진과 영상을 창출하는 능력
신체운동적 지능 - 신체의 운동을 손쉽게 조절하는 능력
- 손을 사용하여 사물을 만들어 내고 변형시키는 능력
음악적 지능 -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직관적 이해와 분석적이고 기능적인 능력
(음에 대한 지각력, 변별력, 변형능력, 표현능력)
대인관계지능 -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느낌을 분별하고 지각하는 능력
- 타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변화에 대해 유추하는 능력
- 감각과 대인관계의 암시를 구별해내는 능력
- 실용적 방식으로 암시에 반응하는 능력
자기이해지능 - 자아를 이해하는데 관련된 지식과 그 지식을 기초로 적응하는 능력
- 자신에 대한 정확히 알고, 그에 따른 자아 훈련, 자아이해, 자존감을 위한 능력
- 메타인지, 영혼의 실체성 지각 등 고도로 분화된 감정들을 알아내어 상징화하는 능력
자연탐구 지능 -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하는 능력과 환경의 특징을 사용하는 능력
- 분별-대처 기능으로 사물을 분별하고 그 사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설정하는 대처기능
실존지능 - 인간의 존재 이유, 생과 사의 문제, 희로애락, 인간의 본성, 가치 등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

다중지능 영역을 계발시키는 활동
지 능 활 동 대표적 직업
언어적 지능 공식연설, 일기, 창작, 언쟁, 임기응변,
유머 및 농담,이야기 만들기
연설가, 이야기꾼, 정치가, 시인, 극작가, 편집자, 기자
논리수학적 지능 추상적 공식, 도표 구조화, 수열,
계산법, 부호해독, 삼단논법,문제해결
수학자, 회계사, 통계전문가, 과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논리학자
공간적 지능 항해, 지도제작, 체스게임,
상상력, 색채배합, 패턴, 디자인,
그림, 데생, 인지도, 조각, 사진
안내자, 정찰병, 사냥꾼, 건축가,
실내장식가, 발명가, 예술가
신체운동적 지능 민속 창작춤, 역할극, 제스츄어, 드라마,
무술, 운동, 무언극, 스포츠
배우, 무언극 배우, 경기자, 무용가,
공예가, 조각가, 기계공, 외과의사
음악적 지능 리듬패턴, 보컬 사운드, 작곡 및 편곡,
배경을 선정, 악기연주, 노래, 공연
음악 비평가, 작곡가, 연주가, 악기제작자
대인관계지능 피드백 주고받기,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 협력 학습전략, 일대일 대면,
공감, 분업, 집단 프로젝트
카운슬러, 교사. 심리치료사, 정치가,
종교지도자, 세일즈맨
자기이해지능 반성적 사고, 메타인지기술, 사고전략,
정신집중 기술, 고도의 추론
철학자, 신학자, 소설가, 심리학자
어느 직업이든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지능
자연탐구 지능 관찰, 견학, 소풍 여행, 하이킹, 자연보호
모험심 기르기, 동물 기르기
식물학자, 과학자, 정원사, 수의사,
해양학자,공원관리자, 도보여행자,지질학자,동물원 관리자
 
 다중지능 이론의 비판
  가.  새로운 이론은 아니다. 가드너 자신도 밝혔듯이, 다중지능이론 그 자체가 전혀 새로운 이론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 길포드라든지 다른 심리학자들이 일찍부터 주장해온 것이라는 것이다.
  나.  정의가 허술하다. 일부 비판론자들은 앞으로 얼마나 많은 지능이 나올지 의문을 품고 있다. 또, 비판론자들은 신체/운동적 지능이나 음악적 지능은 개인의 적성 또는 재능으로 보아야지 지능으로 보아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가들은 보다 과학적인 접근의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점은 가드너가 지능이 몇 개라고 한정하여 말할 수 없다는데서 볼 수 있다.
  다.  문화에 의존적이다. 다중지능이론은 개개인의 문화가 각자의 지능들의 강약을 결정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참 지능이란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문제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해 나가는 데서 볼 수 있는데 다중지능이론은 그렇지 못하다.
  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위배된다. 많은 학교들이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교육을 한다면, 국가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물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르쳐야 하는 문제들과 더 나아가 평가 등 교육의 질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다. 0
  마.  실용적이지 못하다. 교사들은 넘쳐나는 학생들과 부족한 학습자원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데, 학생 개개인의 지능을 반영한 교육을 한다는 것은 하나의 이상향에 불과하다.
 
*한국 다중지능 교육학회에서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