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머/프로그래밍 이야기

리버스 엔지니어링 그리고 ... ( Updated : 2008.2.24 )

반응형

이 문서 쓰는 허접한 이 : 정룡옥

http://openproject.nazzim.net

 

우선 리버스 엔지니어링이란 무엇이고 크랙이란 무엇인지 제가 생각하는대로 쓰겠습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이미 만들어진 컴파일 된 실행 파일을 보고 그 프로그램이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내는 것 입니다.

(물론 그 프로그램은 소스가 공개되어 있지 않겠죠.소스가 공개되어 있다면 리버싱을 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크랙이란 위에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알아낸 결과를 통해서 실행 파일에 일부분에 코드를 자신이 원하는

코드로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과 크랙을 하기 위해서는 도구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우선 필요한 도구는 HEX 에디터, 소프트아이스, 올리 디버거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크랙 할 때 사용 할 도구로 올리 디버거를 사용 할 껍니다.

왜냐면 이게 제일 쉽고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필요한 지식은 생각보다 좀 많습니다.

우선적으로 프로그래밍을 많이 해봤어야 됩니다.너무 당연한거겠죠.

그리고 어셈블리를 알아야 합니다.참고로 어셈블리에 대해 능숙하게 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셈블리 소스 코드를 보고 이 명령어가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면 되겠죠.

여기서 하는 크랙은 윈도우즈 프로그램을 크랙하는 것 이기 때문에

윈도우즈 API 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올리 디버거 1.10 다운로드

 

첫 번째 ( haque-abex1 )


두 번째 ( haque-abex5 ) - 간단한 키젠 만들기


세 번째 ( cffo-2 ) - 실행파일 팩킹


네 번째 ( MSN v7.5 ) - 중복실행 방지


다섯 번째 ( Make_KeyGen ) - 조금 어려운 키젠 만들기


여섯 번째 - 네이버 만화 화면 캡쳐 방지 분석


유저 레벨에서 API Hook ( Windows 2000, 2003, Vista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