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지식 바구니

주식에서 선물과 옵션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반응형

지식인 chartist님의 답변

1. 선물거래란 어떤 상품에 대해 미래의 정해진 시점에 현재의 정해진 가격으로 사거나 팔기로 하고 현재 시점에서 계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계약은 지금 하지만, 약속의 이행은 미래의 정해진 시점에 하게되는 것입니다.

흔히 예로 드는 것으로 배추농사꾼과 장사꾼으로 비유를 드는데,

배추농사꾼과 장사꾼이 미리 계약을 해놓는 거죠..지금 한포기당 천원씩 계약하고 돈을 지불하고 배추를 받는것은 김장철에 가서 하자..라고

김장철이 되었을때 배추값이 2천원으로 폭등했다면 농부는 배가 아플겁니다. 2천원 받고 팔 수 있는 배추를 1,000원에 팔아야 하니..그렇지만, 반면에 배추값이 폭락하여 한포기당 300원씩 김장철에 가격이 형성되었다면 농부는 포기당 300원 밖에 받을 수 없는 배추를 미리 계약한 내용이 있기 때문에 그 계약에 의해서 포기당1,000원씩 받게 되는 것입니다.

농부 입장에서 가격이 폭등할 경우는 손해보는 장사지만, 가격이 폭락할 경우에는 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선물 거래가 필요한 이유는 농부입장에서 본다면 김장철에 가격이 폭락할 수도 폭등할 수도 있는데 내년 농사 준비를 위해서는 최소한 포기당 1,000원 씩은 받아야 비료도 살 수 있고 기타 준비도 할 수 있다고 할때 현재의 시점에서 가격을 고정시켜 놓는 효과가 생기게 됩니다. 아무리 폭락해도 포기당 천원씩은 받을 수 있으니..

장사꾼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아무리 배추값이 폭등해도 1,000원만 주면 배추를 살 수 있으니 지금 시점에서 가격을 고정시켜놓은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이론상으로는 대략 이렇지만, 실제로 주식시장에서의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 옵션의 예는아래와 같이생각하면 될것 같네요..

예를들어 현재의 선물지수가 180인데 한사람은 앞으로 올라갈 것으로 생각해서 올라간다는 쪽으로 베팅(매수)하고 다른 한사람은 내려갈 것으로 생각해서 내려가는 쪽으로 베팅(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지수가 올라서 181이 되었을때 서로 정산을 하게되었다면 매수쪽으로 베팅한 사람은 1p의 가치(500,000원)을 먹는거고 매도쪽으로 베팅한 사람은 1p의 가치를 잃게 되는 것입니다.

2. 옵션은 특정한 자산을 미래의 특정일에 현재의 시점에서 약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여기서 특정한 자산은 기초자산이라고 부르고, 특정일은 만기일, 약정한 가격은 행사가격을 의미합니다.

권리를 취득하는 입장(매수자)에서는 현재시점에서는 옵션의프리미엄을 지급하고 미래정한 시점에서 현재에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수있는 권리를 취득하게되는 것이고, 매도자는 현재시점에서 옵션의프리미엄을 받고 미래 정한 시점에서 현재에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 팔아야될 의무를 부담하게 됩니다.

만일 옵션 매수자의 입장에서 만기 시점에 기초자산이 많이 상승하였다면 옵션매수자는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여 기초자산을 매수하게 될 것입니다. 즉, 옵션매수자는 과거에 약정해 놓은 싼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살 수 있으므로 유리한 입장이며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기초자산이 하락하였다면 매수자는 현재 싸게 살 수 있는 기초자산을 과거에 약정한 가격으로 비싸게 살 이유가 없으므로 권리를 포기하여(프리미엄을 날리는것) 기초자산을 매수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예를들어 기초자산인 kospi200의 현재지수가 186이고 행사가격이 185인 콜옵션의 현재 가격(프리미엄)이 1.5P이고 만기에kospi200이 187이 되었다면

옵션 매수자는 1.5p(150,000)의 옵션프리미엄을 내고 만기에 185의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현재의 시점에서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기에 옵션 가격이 상승하였으므로 옵션 매수자는 자신의 권리를 행사하게 됩니다. 즉, kospi200의 현재지수가 187인데 옵션매수자는 185에 매수를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187짜리를 185에 매수하게 되므로 이익은 2p이지만 처음 계약을 할때 옵션프리미엄으로 1.5p를 지급했으므로 실제적인 수익은 0.5p가 발생되게 됩니다.

3. 주식은 주가가 올라야만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매수거래만 가능)

선물이나 옵션은 주가가 내려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매도거래도 가능)

또 선물이나 옵션은 레버리지 효과가 상당히 큽니다. 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했을때 옵션거래로 대박 냈다는 얘기 들어보셨을 겁니다.이처럼 레버리지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아주 위험한 매매를 할 수도 있고 아주 안전한 매매를 할수도 있습니다.

또, 주식의 경우는 가격이 오르면 손익이 상승하는 우상방향의 곡선만 만들수 있는데 반해 선물의 경우는 우상방향, 우하방향 두개의 곡선이 만들어지며, 옵션의 경우는 아주 다양한 형태의 수익곡선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코스피지수가 180일 경우 지수가 177~183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면 수익이 발생하도록 하고 지수가 177미만이 되거나 183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손실이 발생하게 손익곡선을 만들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