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토렌트 정보 (BitTalk.org)

비트 토런트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반응형
http://bittalk.org/forum/showthread.php?t=8475


http://torrentfreak.com/why-bittorrent-works/

Written by Ernesto on September 04, 2006
Transferd by Kenny(sijachagi)
Fixed by duki13


이 글을 읽기전 대충은 알고 가야할 용어들…

BitTorret firesharing protocol(P2P, 뉴스그룹..)
Client = 접속 프로그램(Utorrent, BitTorrent, 등등)
Peer =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하는 Client
Seed = 완전한 파일을 가지고서 업로드 하는 Client
Initial Seed = 처음 새로운 파일을 업로드 하는 Client
Swarm = 파일 쉐어링을 하는 공간, 그룹
* 자세한 용어 설명은 아래 쪽

BitTorrent는 종종 큰 파일들을 공유하는데 가장 좋은 파일공유 프로토콜로써 선호되어진다. 근데 왜 그럴까? 무엇이 BitTorrent를 너무나 특별하게 만드는 것가?

자, 당신의 BitTorrent Client의 뚜껑의 뚜껑 아래를 슬그머니 쳐다보자. 그리고, 어떤 기능들이 BitTorrent를 빠르고, 안정적이고, 강력하게 만드는지를 알아 보자.

어떻게 이 모든 것들이 시작하나
BitTorrent는 하나의 파일을 조그마한 조각으로 나누는데서 시작한다. 먼저 처음 파일(initial seed) 공유를 시작하려는 한 사람이 이 조그마한 조각들을 Swarm에 있는 다른 접근 가능한 Peer들에게 보낸다. BitTorrent 프로토콜은 이 Seed가 하나의 특별한 조각이 모두에게 확실하게 보내도록 만든다. 그래서 그들은(Peers) 즉각적으로 이 조각들을 다른 이들과 교환할 수 있다.

그래서, 모두에게 그 파일의 조각들을 즉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엄청난 효과를 내게 되는 것이다.




공평한 교환

한번 당신이 파일의 조그마한 한 조각을 가지게 되면, 당신의 BitTorrent Client는 당신이 가진 이 조각에 관심을 가질만한 다른 사람들을 찾기위해 노력한다. BitTorrent 프로토콜은 tit-for-tat 게임(어떤 것을 주고 받는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궁금하시면 구글링~)처럼 작동한다. 당신은 조각들을 단지 원하는 사람에게만 업로드한다. 당신이 더욱 더 업로드 할 수록, 더욱 많이 받게 된다.

이 공정한 교환의 원리는 당신의 귀중한 대역폭을 훔치려는 무임승차자들를 막는다.

당신이 한번 조각들을 누군가와 교환하게 되면, BitTorrent 클라이언트는 그 peer에게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그들이 당신의 자료를 보내는 걸 중단하자마자 Client 또한 보내는 것을 중단한다. 그사이, 당신의 Client는 다른 peer들을 지속적으로 찾기 위해, 이 자료에 흥미를 느낄만한 잠재적인 교환 peer들에게 무작위로 자료를 보낸다.


조각들의 선택

그럼 무슨 조각들이 당신의 client에서 처음으로 보내지는 것일까? BitTorrent는 “희귀한 조각 먼저”라는 기본 원리로 작동한다. 당신의 BitTorrent 클라이언트는 일반적으로 swarm에 있는 peer들 중에서 가장 희귀한 조각들을 찾는다. 가장 일반적인(많은사람들이 가진) 조각들은 여전히 마지막에 다운받는 것이 가능하고 99%에서 멈추는 것을 방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Seeder 그리고 새로운 Peer


Seeder가 되면 일반적으로 조각들을 보내는 것을 멈추지 않지만, 룰들이 약간 변경된다. 다운로더 Client에 경우 업로드/다운로드 ratio에 의해 가장 좋은 peer를 결정한다. 그러나 Seeder는 높은 업로드 스피드를 가진 peer들에 단지 관심을 가지고, 이 빠른 업로더 peer들은 작은 조각들을 다른 peer들에게 보내지게 되고, 이 swarm(seeds+peers)의 전반적인 스피드까지 속도를 올리게 되는 것이다.

조각이 없는 새로운 Peer들은 파일의 한조각들을 무작위로 받게 된다. 이의 경우에는 새로운 Peer들은 첫번째 규칙(희귀한 조각을 먼저 찾는 규칙)에 제한 반지 않게 된다. 이것은 새로운 peer가 한 조각을 한 ‘조각’ 가능한한 빠르게 받을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는 이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 할 수 있는게 된다.

이것은 BitTorrent Protocol의 성공적으로 작동하기 위한 몇가지 기능들의 간략하고, 간단한 아웃라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