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이야기-유학ⓝ

바람처럼 : [2탄]제대후 유학.버클리,UCLA합격까지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예비 유학생 후배님들..

이번글은 커뮤너티 컬리지에서 무슨 수업을 듣는가에 대해서 쓰겠습니다.

미국내에서 4년제를 졸업하기위해선 보통 120 unit을 들어야합니다.

컬리지에서 편입전에 들을수 있는 학점은 최소60이상 최고70이하입니다

컬리지에서 60을 들었다면 편입후 60을 들어야하고, 컬리지에서 70을 들었다면 편입후 50을 들어야하는것입니다

UC계열은 60이하는 지원이 안되고 70이상은 지원은 가능하나 학점은 70까지만 인정해줍니다.

70이나71,72,73....는 모두 70학점이 되는것이고 졸업을 위해 50유닛을 UC편입후 더들어야합니다.

컬리지에서UC계열로 transfer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컬리지 내에서 60 unit(학점)의 수업을 들어야합니다.

컬리지에서 사립4년제로 transfer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컬리지 내에서 30 이상요구하는 곳도 있고 60이상을 요구하는곳도 있습니다.

사립은 올해 가을이나 이듬해 초봄에 지원해서 늦봄(5월정도)에 편입허가 발표가 나며

UC계열(캘리포니아 주립대학들)은 올해 가을에 지원해서 이듬해 늦봄(5월정도)에 발표가 납니다

그러면 컬리지입학과정은 저번글에 올렸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컬리지 입학은 모~~~~~~~~~~~~~~~~~두가 가능합니다

컬리지 졸업도 아주 쉽습니다(AA degree)

다만 유학와서 컬리지 졸업했다고 미국내에서나 한국내에서 대접해주는건 결코 없습니다.

편입을 위한 중간 과정으로 컬리지를 택하는 학생들이 절대 다수입니다.

희비가 교차되는 순간은 명문대 인기학과로 편입이 되었는가 아니면 무명의 4년제 비인기 학과로 편입이 되었는가입니다.

자 그럼 컬리지에서는 어떤 수업을 듣는가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4년제 대학교에서 자기네 학교로 편입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과목들을 듣습니다.

UC계열은 IGETC라 불리우는 5-6가지 카테고리 안에 속해있는 과목들을 들어야 합니다

또한 자기 전공에 따라 UC계열이 요구하는 전공필수과목들을 들어야합니다

쉽게 말해서 IGETC충족+전공필수과목=60unit(학점)이상이면 UC편입지원을 할수 있습니다.

사립4년제대학은 GE라 불리우는 5-6가지 카테고리 안에 속해있는 과목들을 들어야하며

또한 자기전공에 따라 각각의 사립대학들이 원하는 전공필수과목을 들어야합니다

쉽게 말해서 GE충족+전공필수과목=30unit(어떤 사립대) 혹은 60unit(어떤사립대)이상을 들으면 사립대 지원할수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컬리지 내에서 자기 전공과목들을 들어야하며, 교양과목에 해당되는 IGETC나 GE를 들어야합니다.

그럼 IGETC나 GE의 5-6카테고리 내에는 어떤 과목들이 있고 이를 충족시킨다는건 무엇인가를 말하겠습니다

카테고리들은 크게 나누어서

영어/수학/인문과학/사회과학/자연과학/외국어 등으로 나뉩니다.

영어 카테고리내에서 몇과목을 들으면 영어 카테고리 충족입니다

마찬가지 다른 카테고리들도 그 안에 몇과목을 들으면 그 카테고리 충족입니다

이 5-6가지 카테고리가 충족되면 비로써..IGETC나 GE라는 교양과목들이 충족되는겁니다

이것외에..예를 들어 경제 전공이라면..

영어.수학.경제학.회계 등을 듣습니다

4년제대학별로 전공마다 요구하는것이 틀립니다.

같은 경제학과라도 버클리나 UCLA, 혹은 USC같은 각각의 대학들이 요구하는 전공필수이수과목들이

대개 비슷하나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상이 컬리지 내에서 들어야할 과목들입니다. 이 컬리지내에서 성적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명문대인지 무명대인지가 엇갈리며...인기학과인지 비인기학과인지가 엇갈리게 되는것이지요

또한 소위 말하는 명문대 인기학과를 가기위해서는..

성적(GPA)관리는 당연히 필수입니다만, 그외에도 몇가지 활동들을 해야합니다.

다음번 글에서는 컬리지내에서 GPA관리 외에 편입을 위해서 어떠한 활동들이 필요한지,

또한 UC계열로 편입하는데 있어서 유학생들과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들의 차이점을 쓰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꾸~~뻑~!(--)(__)(^^)


아수라 저 질문이 있는데요. 만약 제가 과목을 모두 이수하긴 했지만 성적이 좋지 않을때는 다시 과목을 이수할수가 있나요? 08-09
바람처럼 네..과목당 C보다 낮은 점수가 나오거나 중도포기한경우 두번까지 기회가 더 주어집니다 08-09
아수라 아 그렇군요 . 답변 감사합니다. 08-09
ㅋㅋㅋ 3탄기다리겠습니다~ 08-10
hamkw54 바람아, 사탕발림좀 하지말고 일류 4년제 가려면 2년제에서는 무조건 A 받아야한다고 진실을 말해줘야지 08-10
내가 왔다 저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미국에 살고 있는 고등학생인데요. 제가 GPA가 굉장히 안좋아서 4년제를 못갈것 같아서 2년제 Commnity College를 가서 4년제로 편입을 할려고 하는데요. 나중에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할때 고등학교때 GPA가 영향을 미치나요? 08-10
cytoplasm 당연하져..전 입학사정관으로써..아예 고등때 GPA 가 안 좋으면 아얘 거들떠 보지도 않아여..물론, UC 버클리는 예외입니다만. 08-10
바람처럼 hamkw54님...님말씀 맞습니다. 그렇지만 반말은 자제하시지요 08-10
바람처럼 내가 왔다님...고딩때 성적이 약간의 영향을 미칩니다. 08-10
상어 무조건 A받아도 쉬원치 않지... 08-10
누구게 애초에 community로 떨어지지 말아야죠 08-11
혜림 어디 University 로 가는게 쉬운 줄 아십니까? 여기 미국은 한국과는 너무나도 달라고 community college 로 가도 한국과는 달리 시선 을 다르게 보는 사람도 없구요 얼마든지 3학년으로 편입할수 있는데.. 그리고 재정적으로도 community college 훨씬싸요 08-11
혜림 그래서 저는 애초에 라는 말은 좀 ..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든지 그럴수 있고 그리고 university 갈려면 고등학교에서도 얼마나 많 은 class를 들어야 되는데 한국과 달리 여기는 유급도 있다구요. 한국에서 온 ESL class 인 사람들은 더 힘들구요 08-11
이쁜이 멘토의지혜- 교보영풍- 대학가의난리 친구의소개로알게됐지만 좀다빠르게 만났다면 ..아쉼여름에 배낭속의친구 도서판매문의070-7019-5111: 한권의책이라도 소중하게보내드립니다 08-11
youNme 정말가고싶습니다.U.C버클리...상담받고싶어요 전 미국고등학교유학생인데요... 08-11
will 누가 이런 유용한 정보를 쓰셨나 했더니~ JAY님이군요~ㅋㅋㅋㅋㅋ여기서 보니 방갑네요..ㅋㅋㅋㅋ 08-12
08-12
바람처럼 이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치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세상좁네.ㅋㅋㅋ will님 여기서 보니 저도 방가.ㅋㅋ 08-12
elan 고등학교 GPA 크게 작용안함. 졸업만 하면 됨. 08-14
will 여긴 인터넷이 아니라 코리아타운 웨스턴 같네요~~!!!ㅋㅋㅋㅋ여기서도 보고~~ㅋㅋㅋㅋㅋ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