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사상의학

소음인에 관하여 3

반응형

square44_red.gif 소음인


신체적 특징

외모로 보면 얌전하고 온순한 타입으로 얼굴은 달걀같은 타원형이며 미인형이 많으나 목자형이나 원자형으로 된 사람도 있다. 피부는 원색으로 유연하고 부드러워서 겨울에도 손발이 뜨지 않고 여자는 다산하여도 복부가 트지 않는다고 한다.  체격은 보통 작은 편으로 키가 작고 가슴이 좁으며 엉덩이가 크다. 아랫배는 나오고 않는 자세가 의젖하지만 서면 뒤뚱뒤뚱하고 걸을때에는 앞으로 구부정하게 굽어진다.

성격

사람과 대할 때에는 겸손하고 얼굴에 즐거운 표정을 나타내어 사람들로부터 호감이 가는 성격이다. 교제에 능하고 모든 사무에 탁월한 실력을 발휘한다. 자기 신변의 얘기를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반면에 사색적이며 깔끔하여 항상 집안에 있기를 좋아하고 침묵하기도 하는 소극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친한 사람들과는 놀기를 좋아하나 의심이 많고 질투심이 많으며 독점력이 강하다. 또 사치하기를 좋아하고 앙탈심이 많아서 남을 중상, 모략하는사람도 있다. 비교적 감정의 변화가 빨라서 한숨을 자주 쉬는 버릇이 있다.

내장기능

신대비소하여 신장의 기능이 실하고 비장의 기능이 허하다.

자주 걸리는 병

소음인이 신에 열을 받으면 열이 오르고 두통이 나며 몸이 쑤신다. 또 오한이 나고 땀이 줄줄 흐르게 된다.  위가 한사를 받을 때에는 배꼽아래가 얼음같이 차고 냉기가 심하며 두통, 구토 증세를 일으키며 변비가 생긴다. 그밖에도 급.만성 위장병, 위하수증, 위산과다증, 상습적 복통 등을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적합한 식품

개고기, 양고기, 염소고기, 닭고기, 꿩고기, 토끼고기, 뱀장어, 쏘가리, 숭어, 멸치, 멥쌀, 들깨, 양배추, 부추, 파, 냉이, 쑥갓, 당근, 아욱, 시금치, 감자, 꿀 등로 온을 보하는 음식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금기식품

배추, 메밀, 보리, 녹두, 팥, 고구마, 밤, 호두, 수박, 배, 오이, 참외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식사습관

성격적으로 꼼꼼한 편이라서 음식을 먹을 때에도 꼭꼭 씹어 먹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미각도 발달되어 있어 음식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먹으며 분위기를 중시한다. 음식에 대한 집착력과 욕심이 강하여 맛과 모양에 신경을 쓰며 반찬의 가짓수가 많은 것을 좋아한다. 또, 음식을 담을 때에도 푸짐한 것보다는 정갈스럽게 오밀조밀하고 예쁘게 차려 놓는다.
체질적으로 위장의 기능이 약하여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으며 찬 음식보다는 더운 음식을 먹는 것이 몸에 이롭다.

적합한 직업

소음인은 재능이 명석하여 천재인 사람이 많으며 외교가, 예술가, 교육자, 지사형이 많다.   또 의학방면에서도 내과 산부인과 등 유명한 의사가 많고 소양인에는 외과의사가 많다. 그밖에 꽁생원, 노랭이라는 소리를 듣는 사람도 많으며 종교가가 대부분이 소음인에 속한다.

직장대인관계

성격이 원래 꼼꼼하며 어떠한 일을 맡겨도 빈틈없이 잘 처리한다. 예의도 바르고 매너도 좋아서 주위사람들과 트러블이 적다.  그러나, 일에 대해서는 욕심이 많고 동료가 일을 잘하면 질투심이 강하며 일단 오해를 하면 쉽게 마음을 풀지 않는다.  일에 대한 한계구분도 명확하여 내 일은 어디까지나 내 일이요, 네 일은 네 일이라는 관념이 강하다. 따라서 소음인을 동료로 가진 사람이라면 그가 먼저 도움을 청하기 전에는 자청해서 도와줄 필요는 없으며 구태여 그의 영역을 침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상사가 소음인일 경우에는 계획성있게 일을 지시하는 타입이므로 지시한 대로 따르는 것이 좋다. 비교적 잔소리가 많은 편이므로 잔소리가 적어지면 외면 당한다는 증거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부하직원이 소음인일 경우에는 섬세함이나 치밀성이 요구되는 일을 지시하는 것이 좋다. 보기에는 순종하고 잘 따르는 것 같지만 불만이 생기면 배신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특별히 경계해야 한다. 업무의 차질로 꾸짖을 경우에는 여러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야단치지 말 것이며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은 삼가해야 한다.

옷차림새

몸매가 좋은 미인형의 체격을 구비하고 있어서 어떠한 옷도 잘 소화해 낸다.  유행에도 민감하여 잡지나 다른 사람들의 옷을 보고 자신에게 어울리는지 세밀하게 고나찰하기도 한다. 그러나 충동구매는 적고 꼭 필요한지 세심하게 생각한 후에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옷의 색조는 본래 화려한 것을 좋아하나 남의 시선을 받는 장소에서는 고상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해낸다.  체질상으로 두꺼운 옷은 좋지 않으며 냉증이 걸리기 쉬운 체질이므로 하의를 두껍게 입는 것이 요령이다.

생활요법

소음인의 체질은 탈형과 탈기(탈기)가 되기 쉬운 체질이므로 온을 보하는 것을 위주로 생활해야 한다.  항상 명랑하고 기쁜 마음으로 매사에 임하며 다급한 일에도 당황하지 않는 여유가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한약

가자

폐의 화를 없애주는 설사를 멎게 한다.

건강

허열을 다스리고 냉을 없애준다.

두충

신장을 보호하고 소변입력, 요슬, 슬통에 효과가 있다.

유황

피부병을 없애주고 한열, 사기를 없애준다.

목향

위를 조화시키고 체기를 사라지게 한다.

반하

해수, 구토를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백작약

복통과 이질을 다스린다.

사인

위를 도와 식욕을 증지시키고 통증을 없애준다.

오약

심복창만을 다스리고 소변횟수를 조절한다.

향부자

숙식을 없애고 통증을 없애준다.

금기한약

갈근

딸꾹질을 일으킨다.

대황

설사를 일으킨다.

영사

수족궐로 손과 발이 뒤틀리는 증세가 나타난다.

이자

딸꾹질이 난다.

일수

입안이 바짝바짝 마르고 설사를 일으킨다.

마황

입안이 마르고 땀을 많이 흘리며 오한이 난다.

석고

궐을 일으키고 설사를 유발한다.

황백

구역질을 일으킨다.

황련

두통을 일으킨다.

반응형

'잡동사니 꾸러미 > 사상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음인에 관하여 5 (열성,한성)  (0) 2008.03.04
소음인에 관하여 4  (0) 2008.03.04
소음인에 관하여 2  (0) 2008.03.04
소음인에 관하여 1  (0) 2008.03.04
소음인에 관하여...(지식in에서...)  (0) 2008.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