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관련 정보

[지식in] [독학위주] 영어회화 공부순서 점검해주세요

반응형

[독학위주] 영어회화 공부순서 점검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영어회화를 초중급정도 실력을 쌓는 것을 목표로 ,

현재 일도 쉬고 당분간 2여년간 매진할 계획입니다.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대학 졸업하고사회생활도 여러해했지만 어떤 일을 하던 영어와 떨어질수 없더라고요. 더 나이가 들기 전에(^^;) 큰 벽으로 느껴졌던 영어를 뛰어넘어보고 싶기도 합니다. 요즘 TV에서 비춰지는 영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아이들을 보면 참 부럽기도 합니다. 사실 저의 세대에는 빨간기본영어, 맨투맨 이러한 책들로 고통을 많이 받아서..^^;; 여하튼서론이 길었네요.

(......중략)

▒▒▒영어회화 공부순서 ▒▒▒

1. 문법 (말하기를 위한)

현재 정철사이버영어를 수강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진개인적으론 잘 선택한 것 같은데요..^^;)

2. 동사+전치사 (책)

전치사26개만알면 영어가마무리된다/비밀은 전치사에 있다 / Image Making English(전치사훈련편)

비밀은 동사에 있다 / Image Making English(동사훈련편) / 동사를 알면 죽은영어도 살린다

3. 어휘

English Vocabulary In Use (Pre-intermediate & intermediate) + 사이버강좌

4. 작문

영어식사고&영어식표현

영작문 무작정 따라하기

5. 시트콤/드라마/영화 청취 - 안병규어학원사이버강좌

시사영어 - 고리더사이버강좌

------------------------------------------------------------------------------------------

가능하면 한국에서 공부하시고 어느정도 회화를 공부하신분께서

답변을 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가된 질문
2006.08.05 16:28 추가
발음 은 Image Making English 부록CD와 미국영어발음무작정따라하기 교재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부족하다면 윈글리쉬의 기초발음강좌도 수강해볼까 생각중이고요. 사실 패턴책도 여러권 있는데, 지금은 암기보다는 문장을 직접 만들어 가는데 주안점을 두려고 보지않고 있어요..^^; 제 생각엔 이중에서 팝송이 가장 어려운 것 같던데 아마 제일 마지막단계가 될것 같네요.

re: [독학위주] 영어회화 공부순서 점검해주세요

aquaskai

답변채택률 94.3%

2006.08.05 18:51

질문자인사

님의 공부에 대한 열정이 존경스럽습니다. 그리고 저에게도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자세하고도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영어에 대한 집념이 대단하신 분이군요.저 또한 영어에 대한 목표를 굉장히 높게 잡고 있는 사람이구요, 혹시나 도움이 될까해서 이렇게 답글남깁니다.

저도 영어공부방법서를 수없이 읽었고 맹목적으로 책만 믿고 공부하다가 실패한적도 많습니다. 방법서를 많이 접하신다고 하셨는데, 제가 읽으면서 느낀점은 우선 그런 책은 비판적으로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읽고나면 벌써 영어를 정복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굉장한 방법을 찾아낸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부닥치면 또 그렇게 만만한것도 아니죠.

제 생각엔 영어뿐만 아니라 모든 언어에 대한 최고의 왕도는 바로 익숙함입니다.

앞서 말한 수 많은 책들이 결국 얘기하려고 하는 것이 이것이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죠.

일상회화를 잘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일상회화에 익숙해지시면 됩니다. 원서를 줄줄 읽어나가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그에 상응하는 어휘와 문장구조에 익숙해지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CNN을 잘 듣고 싶다면 CNN의 표현, 어휘, 그 말하는 빠르기에 익숙해져야겠죠. Image Making Enlish를 읽으셨다고 했는데, 저또한 이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그 책에서 발음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죠. 물론 맞는 말이고,제 생각에도 고급수준의 영어를 구사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책이 의미하는 것은 바로 발음에 익숙해지는 것이죠. 네이티브의 발음처럼 발음하는데 익숙해지면 그만큼 듣기를 익숙케하는데도 수월하다는 것입니다. 발음에 익숙해지는 최고의 방법이 바로 발음을 네이티브와 똑같이 성대모사하듯이 하라는 것입니다. 테이프로는 발음이 네이티브처럼 익숙하게 되는데 한계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죠. 또한 책에서 표현이나 단어에 대한 느낌을 이미지화하라고제시하는 것도, 그 단어를 떠올리는데 익숙하게 하는 방법(다른 말로 하면 이미지가 잘 떠오르는 것이겠죠)의 하나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이렇습니다. 영어의 각부분들에 걸쳐 익숙하도록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진정으로 어휘력을 늘리시고 싶으면 그 어휘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공부하셔야 하고,(이에 대한 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그 단어를 스스로 영영사전처럼정의해보기를 많은 서적에서 추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화를 잘하려면 표현을 입으로 연결할 수 있는 익숙함을 길러야 합니다. 저도 네이티브와 주제별 토론형식의 회화를 할 수 있는 학원을 현재 수강중입니다.

회화학원을 다니면서 배우게 된건 영어를 일상화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 낮은 레벨의 반에서는 간단하면서도 잘 안되는 표현때문에 답답했습니다. 아, 이표현만 알면 내 뜻을 전달할 수 있는데, 아, 이단어만 알면 되는데. 결국 제 생각과 다르지만 할 수 있는 엉뚱한말만 하다가 수업이 끝나곤 했죠. 수업이 끝나면 그렇게도 궁금했던 표현이나 단어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는 몇번씩 연습을 해보곤 하죠. 아 이렇게 쉬운걸 못했다니. 아무래도일상에서 말은 자주 나오기 마련입니다. 제가 하지 못했던 표현을 해볼 수 있는 기회는 분명 찾아옵니다. 그러면서 그 표현에 익숙해지죠. 그렇게 실력이 늡니다. 어느정도 실력이 늘었다고 생각하다보니 벌써 최고 수준의 회화반에서 수강하게 되었더군요. 그반에는 다른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잘했습니다. 현지에서 살다가 온 사람도 있었고 각양각색이더군요. 근데, 한정된 시간에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이 모여있으니 아무래도 각자에게 돌아오는 시간이 적더군요. 딴사람 말하는걸 들으러 가는건지, 회화공부를 하러가는건지 좀 모호한 기분이 들었어요. 그때 느낀건 꼭 회화학원에서만 회화공부를 할 수 있는건 아니라는 겁니다.

집에서도, 길가면서도 뭔가 생각이 나면 그걸 영어로표현해보고, 좀 어색한 부분은 찾아서 좋은 표현법을 익히고 할수 있죠. 시사문제와 같은 하나의 주제를 잡아서 남에게 얘기한다고 생각하고 의견을 영어로 표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회화학원에서는 제가 찾아서 익혀놓은 표현법을 좀더 부드럽고 정확하게 해주죠. 네이티브가 잘 안쓰는 표현이라고 지적해줄수도 있거든요.특히 초보단계에서는 일상에서는 영어를 공부하는것에 어색하거나 게으른 경우가많은데,영어학원에서는 하게되니까 반 강제적인 효과가 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진땀나는 한시간 회화가 끝나고 나면 너무 궁금해서 찾고싶어지는 표현이 몇개씩은 생길 것입니다.

이렇게 익숙해지는데는 당연한 것이지만 순서가 있습니다.

익숙하려면 먼저 확실히 알아야 하고, 그다음 익숙해지도록 반복해야합니다.

문법 공부를 하실때, 한 강의만, 하나의 책만으로 확실히 알기는 힘듭니다. 해당 파트에 관한 지식을 여러곳에서 여러경험을 통해서 확실히 하십시요. 그렇게 확실해진 지식을 정리해놓고 익숙하게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네요. 예를 들어서

조동사는 말의 뉘앙스를 미묘하게 표현해주는 좋은 수단입니다. 조동사에 대한 확실한 지식을 알게 되었다면 그걸 조금씩 회화에 접목시켜보세요. 일부러 회화할때 조금씩 조동사를 활용해보는 것입니다. 그게 익숙해지는 순간, 당신은 조동사를 제대로 알게 되는 것입니다. 그건 문장의 느낌을 보다 세밀하고 맛깔나게 말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하죠.

질문자님께서 영어의 영역별로 문법/듣기/작문/어휘 등등으로 나누어 놓으셨는데, 그 모든 분야를 제대로 할려면 역시 한가지 방법씩으로는 부족합니다. 여러방법을 활용해서결국 마지막의목적, 익숙하게 하는 것을 이루십시요. 많이 아는 것이 언어를 익숙하게 해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머릿속이 복잡하게 얽혀있을 뿐이죠. 이 복잡함을 몸에 익숙해지도록 아주 잘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익숙해질만큼 깊게 공부하십시요. 복잡한걸 알기위해 깊게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어를 정복한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닐 것입니다. 수많은 노력으로 영어에 노출되어야만 가능한 것입니다. 공부해야 할 양이 아마도 엄청 많아질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마인드 없이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거짓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언어에 대한 학습이라는 것을 잘 인지하고 좋은 마인드로 영어를 길게 공부하다보면 분명 영어를 단순히 외우고 있는 학문이 아니라 하나의 언어로써 체득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다양한 책을 읽는 것, 좋은 강의를 듣는것, 영화로 영어를 공부하는것, 회화 학원을 가는것, 유학을 가는것등. 이 모든것이 결국 스스로 그 언어에 익숙하도록 하는 방법에 불과하다는 것을 생각하고, 너무 한가지 방법에 얽매여서 맹신하지 않는 비판적인 사고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질문 전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