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좋은 글거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반응형

 

The chapters are dedicated to each of the habits, which are represented by the following imperatives:

  1. Be Proactive. Here, Covey emphasizes the original sense of the term "proactive" as coined by Victor Frankl. You can either be proactive or reactive when it comes to how you respond to certain things. When you are reactive, you blame other people and circumstances for obstacles or problems. Being proactive means taking responsibility for every aspect of your life. Initiative and taking action will then follow. Covey also argues that man is different from other animals in that he has self-consciousness. He has the ability to detach himself and observe his own self; think about his thoughts. He goes on to say how this attribute enables him: It gives him the power not to be affected by his circumstances. Covey talks about stimulus and response. Between stimulus and response, we have the power of free will to choose our response.
  2. Begin with the End In Mind. This chapter is about setting long-term goals based on "true north" principles. Covey recommends formulating a "personal vision statement" to document one's perception of one's own vision in life. He sees visualization as an important tool to develop this. He also deals with organizational vision statements, which he claims to be more effective if developed and supported by all members of an organization rather than prescribed.
  3. Put First Things First. Here, Covey describes a framework for prioritizing work that is aimed at short-term goals, at the expense of tasks that appear not to be urgent, but are in fact very important. Delegation is presented as an important part of time management. Successful delegation, according to Covey, focuses on results and benchmarks that are to be agreed upon in advance, rather than prescribed as detailed work plans.
  4. Think Win/Win describes an attitude whereby mutually beneficial solutions are sought that satisfy the needs of oneself, or, in the case of a conflict, both parties involved.
  5.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Covey warns that giving out advice before having empathetically understood a person and their situation will likely result in rejection of that advice. Thoroughly reading out your own autobiography will decrease the chance of establishing a working communication.
  6. Synergize describes a way of working in teams. Apply effective problem solving. Apply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 Value differences. Build on divergent strengths. Leverage creative collaboration. Embrace and leverage innovation. It is put forth that when synergy is pursued as a habit, the result of the teamwork will exceed the sum of what each of the members could have achieved on their own. “The whole is greater than the sum of its parts.”
  7. Sharpen the saw focuses on balanced self-satisfaction: Regain what Covey calls "production capability" by engaging in carefully selected recreational activities.

 

 

*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주도적인 노력에 의해 스스로의 인생을 고결하게 하는 인간의 불가사의한 능력보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없다. - 헤리 데이비드 스쿨 -

·주도성에 대한 정의

주도성(proactivity)이란 단어를 요즈음 경영학 문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사전에서는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솔선해서 사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이 말의 의미는 스스쿨의 삶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 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들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감정보다 가치를 우위에 놓을 수 있다. 또 우리는 어떤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 주도력으로 하고 그 책임도 질 수 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주도적이다. 그런데 우리의 삶이 주위의 여건이나 상황들에 따라 좌우된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선택한 의식적인 결정이나 태만 때문에 그것들에게 우리를 지배할 수 있는 권한을 양도해 주었기 때문이다.

·적극적이란?

적극적이 된다는 것은 무모하게 밀어붙이고, 비난의 대상이 되며, 공격적이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 대신 이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완수 할 책임을 인식하는 것을 뜻한다.

스티븐 코비는 지난 수년동안 더 나은 직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이 되라고 상담해 왔다. 이는 흥미 검사 및 적성 검사를 해 보고, 관심있는 산업분야를 연구하며, 경우에 따라서 조직이 직면하는 문제까지도 조사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 면접에서 자신이 그 조직에 들어가면 조직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있음을 설명해 주는 적극성을 말한다. 이러한 전략은 '해결책의 판매'라고 불리는 것으로 기업이 성공하는데 중요한 패러다임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좋은 일이 저절로 일어나 주거나 누군가 자신을 돌보아 주지를 기다린다. 하지만 결국 좋은 직장을 갖는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는 주도적인 사람이지, 그들 스스로가 문제거리인지 사람들은 아니다. 이같의 주도적인 사람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올바른 원칙을 따르며, 필요한 일은 모두 적극적으로 수행해 가는 유형이다.

*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우리 주위에 있는 물질들은 우리의 역량과 비교해 볼 때 대수롭지 않은 것들이다. - 올리버 웬텔 홈즈 -

습관 2는 다양한 상황과 삶의 여러 단계에 적용될 수 있다. 또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는 말의 가장 근본적인 적용은 오늘부터 시작하여 자신의 최후 순간에 갖고 싶은 이미지, 모습, 그리고 패러다임을 매사를 검토하는 기준들과 표준으로 삼는 것이다. 그러면 인생의 각 부분을 구성하는 오늘의 해동, 내일의 행동, 내주의 행동, 그리고 내달의 행동들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체적 가치관에 따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에 대한 자아의식을 발전시키다 보면 상당수는 자신이 얼마나 가치없는 습관, 즉 비효과적인 각본에 따라 살고 있는지, 또 삶에서 진정으로 가치를 두는 것과는 얼마나 무관하게 살고 있는지를 알게 된다. 습관, 그는 우리에게 그러한 각본에 따라 살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용하여 가장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과 좀더 일치하고 나아가 우리의 가치를 더욱 의미있게 해 주는 올바른 원칙에 좀 더 가깝게 해 줄 것이다.

* 습관3. 소중한 것부터 먼저하라.

가장 중요한 것이 가장 하찮은 것에 의해 좌우되서는 안된다. - 괴테-

효과적 관리란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이다. 리더십은 소중한 것이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인데 비해, 관리란 이것을 항상 맨 먼저 행하는 버릇을 갖는다. 버릇들이기란 말은 문하생 또는 추종자라는 말에서 나왔다. 다시 말하면 철학에 대한 추종, 원칙에 대한 추종, 일련의 가치를 따르는 것, 중요한 목적을 따르는 것, 나아가 위대한 목표 또는 이것을 상징하는 사람에 대한 추종 등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 습관 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우리는 황금률을 외우기로 약속했다. 이제는 이것을 생활에 적용해 보라. - 애드윈 마크햄 -

상호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커다란 용기와 많은 배려가 필요하다. 특히 승/패적 사고에 깊이에 빠져 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 이것이 바로 이 습관이 대인관계 리더십의 원칙에 포함되는 이유이다. 효과적인 대인관계 리더십은 원칙 중심에 입각한 개인 리더십에서 나오는 주도적인 자발성이 그리고 안정감, 지침, 지혜, 나이가 역량들을 필요로 한다.

승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관대하면서도 용기가 있어야 한다. 공감적이면서도 자신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사려 깊고 분별력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용감해야 한다. 따라서 이렇게 용기가 배려간에 균형을 이루는 것이 진정한 성숙성의 본질이 되고 승/승에 바탕이 된다.

* 습관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이유들이 존재한다. 그 이유들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 파스칼-

분별력을 가진 공감적 경청자는 상대방의 내면 깊숙히 일어나는 현상을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 나아가 다른 사람들의 실제 문제가 있는 내면 중심부에 도달할 때까지 한겹한겹 껍질을 벗겨내는 것을 안전하게 느끼도록 수용과 이해를 보여줄 수 있다.

사람들은 이해받기를 원한다. 그리고 이렇게 하기 위해 투자되는 시간은 그것이 얼마든지 우리가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해 줌으로써 예입되는 감정은행 계좌를 가지게 하기 때문에 훨씬 큰 보답으로 나타날 것이다.

* 습관 6. 시너지를 활용하라.

나는 한 성인(聖人)의 소망을 지침으로 삼고 있다. 어려운 일에는 단합을, 중요한 일에는 다양성을, 모든 일에는 관용을 … - 조지부시 대통령 취임사 -

시너지란 무엇인가? 간단히 정의한다면 시너지는 전체가 각 부분들의 합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각각 부분들 상호간에 갖는 관계는 전체의 일부분이고, 또 그 자체가 전체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것은 한 부분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최대의 촉매 작용을 하고, 최고의 역량이 있으며, 가장 큰 통합을 이룩하게 하는 가장 멋진 부분이다.

시너지(synergy)의 가장 고차원적인 형태는 인간만이 가진 4가지 천부의 재능, 승/승의 동기, 그리고 공감적 경청기술을 가지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가장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것이다. 그런데 시너지가 가져오는 결과는 거의 기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이전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대안들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습관 7. 심신을 단련하라.

때로 사소한 일이 위대한 결과를 가져옴을 볼 때 나는 사소한 일이란 없다는 생각이 든다. - 브루스 바들 -

습관 7은 자기쇄신, 즉 재충전을 위해 톱날 가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또 이것은 다른 습관들의 실행을 가능하게 해 주기 때문에 다른 6가지 습관들을 둘러 싸고 있다. 이 습관은 우리 인생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투자이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인생에 대한 투자이며, 삶을 살아가고 공헌 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투자이다. 자기 자신은 스스로가 어떤일을 수행하는 도구이다. 따라서 우리는 4가지 차원에 대해 규칙적으로 톱날을 가는, 즉 심신을 단련하는 시간이 가지고 중요성을 인식해야만 비로소 효과적으로 될 수 있다.

끝으로 참된 변화는 내면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나뭇잎을 쳐내는 것과 같은 응급처치식의 성격 윤리적 기법을 가지고는 태도와 행동을 바꿀 수 없다. 이것은 뿌리, 즉 사고의 바탕이다. 기본인 패러다임을 바꿈으로써만 가능하다. 이 패러다임이 우리의 성품을 결정해주고, 우리가 세상을 보는 관점의 렌즈를 창조해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