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좋은 글거리

[힘을 주는 글] 가능성을 믿을 때, 마음은 실현방법을 찾아낸다

반응형

뭔가에 대해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믿는다면 마음은 그것이 불가능한 이유를 입증하는 쪽으로 움직인다. 반면, 뭔가가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그리고 그것이 진심으로 확신한다면 마음은 그것을 실현하는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쪽으로 움직이게 된다.
실현 가능성을 믿는 마음이 창조적인 해결책이 도출될 만한 길을 닦아 놓는 것이다. 이러한 이치는 크든 작든 어떠한 상황에도 적용된다.


세계평화의 실현 가능성을 진심으로 믿지 않는 정치 지도자는 평화를 가져올 만한 창조적인 방식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실패를 맛보게 되어 있다. 또한 불황이 불가피하다고 믿는 경제학자들에게 최고의 경제주기를 조성할만한 창조적 경제 운영방식을 기대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을 좋아할 만하다고 믿는 다면 실제로 좋아하게 될 만한 면모를 찾아내게 되어 있다.

스스로 가능하다고 믿는다면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 더 크고 새로운 집을 살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는다면 그렇게 할 수 있는 길을 찾아낼 것이다.


믿음은 창조적 힘을 풀어놓는다. 반면, 불신은 거기에 제동을 건다. 믿어라. 그러면 건설적인 사고가 시작된다. 마음이 창조적인 길을 개척하도록 하려면 당신이 그것을 허용해야만 하는 것이다.


2년 전, 어떤 젊은이가 나에게 보다 장래성이 있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해왔다. 당시 그는 통신판매회사의 신용 부서 담당자로 일하고 있었는데 거기에서는 아무래도 장래를 보장받기가 힘들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어쨌든 나는 그와 함께 그의 경력과 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 논의해 보아다. 그리하여 그에 대해 좀더 알고 난 뒤, 이렇게 물었다.


“사회적 신분상상의 기회가 되어줄 더 나은 일자리를 얻고자 하는 자네의 열의에 탄복했네. 하지만 그만한 일자리를 얻으려면 대학졸업장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런데 자네는 대학을 3학기까지 다녔더군. 그래서 하는 말인데, 자네가 공부를 마저 끝냈으면 좋겠네. 그 후에는 자네가 원하는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하네.”


“대학교육이 제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는 말씀이군요. 하지만 제가 대학으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불가능하다고? 그 이유가 무엇인가?”


“우선 저는 24살이고 앞으로 두 달만 있으면 둘째 아이가 태어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금 이 자리까지 올라오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공부를 하기 위해 현재의 직장을 버릴 수는 없습니다. 그건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 젊은이는 대학졸업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확신하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말했다.


“자네가 대학졸업이 불가능하다고 믿는다면 실제로 그렇게 될 걸세. 하지만 반대로 대학으로 돌아가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믿는다면 해결책이 나오게 되어 있지. 우선 복학을 하겠다고 결심하게나. 그 결심이 자네의 생각을 지배하도록 만들게. 그리고 나서 가족을 부양하며 그 꿈을 이룰 방식을 생각해 보게. 2주 후에 다시 만나 어떤 아이디어가 떠올랐는지 말해 주게나.”


그 젊은 친구는 2주 후에 다시 나를 찾아왔다.
“교수님의 말씀을 여러 가지로 많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결국 복학하기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아직 그 문제를 모든 각도에서 검토해본 것은 아니지만 해결책을 찾아낼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정말로 해결책을 찾아냈다. 어느 협회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으로 수업료, 교재비, 그 밖에 몇 가지 잡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또한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근무일정도 조정했다. 더불어 그의 열정과 더 나은 삶의 가능성이 아내의 전폭적인 지원을 끌어냈다. 그리하여 부부는 함께 창조적으로 예산을 세우고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을 찾아냈던 것이다.
그는 지난 달, 대학을 졸업하였고 대기업의 간부수습 사원으로 들어갔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는 법이다.


 창조적인 사고방법


가능하다고 믿어라. 그것이 창조적 사고의 토대이다.


다음은 믿음을 통해 창조력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2가지 수칙이다.


-당신의 생각과 말에서 ‘불가능’이라는 단어를 없애버려라.
불가능은 실패의 단어이며 불가능하다는 생각은 그것을 입증하기 위한 다른 생각들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킨다.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다고 생각해왔던 특별한 일을 생각해 보라.
그리고 이제는 당신이 그것을 해낼 수 있는 이유들의 리스트를 만들어라. ‘할 수 있는’ 이유에 집중해야 할 때, ‘할 수 없는’이유에 집중하면 당신의 욕망은 패배 당하고 만다.



말의 힘을 이해하지 못하면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

 

-공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