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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동사니 꾸러미/다양한 이야기

한국드라마가 가진 경쟁력과 미국드라마가 가진 경쟁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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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33739 독어독문학과 김미영


1. 한국드라마의 경쟁력


 한국드라마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주요 소재가 멜로물이라는 것입니다.특히 영상 미디어 산업의 한류 열풍을


 가져다 준 공을 세운 세력은 멜로파 드라마라고 합니다.이는 한국인 특유의 정을 바탕으로한 따뜻한 감성과


 사랑이 멜로 드라마에서 자연스럽게 묻어 나온다는 점이 멜로에 강한 이유일 것입니다. 일본의 한 PD는 한국


 드라마의 힘을 서정적인 대사와 장면, 그리고 도덕성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섬세한 사극' 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일제강점기 등 침략의 수모로 인한  아픈 기억때문인지 역사에 대한 관심 자체가


 현저하게 높습니다. 우리가 흔히 선진국이라  말하는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우리나라 처럼 역사에 대한 관심


  높은 젊은이들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같은경우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역사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들의 높은 역사 관심을 반영하듯 많은 사극 드라마가 단순한

 

  역사극이 아닌 우리 민족 정신을 그려낼 정도로  섬세하게 묘사시켜주고 있어 이 역시 한류 열풍에 한 몫을


  한 중요 장르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한국드라마는 미국드라마에 비해 비교적 일상속의 내용


  소재로 다룹니다. 이것은 드라마가 시청자들의 머릿속에 쏙쏙들어오고 공감대를 형상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풀하우스 '라는 드라마가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대장금'도 각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드라마 입니다.


 드라마는 아니지만 '엽기적인 그녀'  또한 미국판으로 개봉된다고 합니다. 인물 중심으로 전개되는 한국드라마는


 사람을 근본으로하는 우리나라의 정신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람이 살아가기에 근본적인

 

 요소가 되는 감정 중심의 애정,연애,사랑 과  한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할 역사에 대한 자부심,역사적 지식,

 

 전통에대한 관심과 사랑은 한국드라마의 경쟁력일 것입니다.



 2.미국드라마의 경쟁력.


 미국드라마가 가진 경쟁력으로 꼽을 수 있는 가장 첫번째 요소는 장르의 다양성과 개방성 입니다.


 한국드라마가 스토리는 달라도 기본적으로 '연애,사랑'이란 장르만을 다루는데에 반해 미국드라마는


 범죄,의학,불륜,동성애,첩보,탈옥,도박 등 소재가 다양하며 무척 개방적입니다.스릴있고 긴장감 넘치는


 드라마들은 손에 땀을 쥐게 하며 말초신경을 자극하여 긴장을 늦추지 못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것은


 나라가 가진 개방적인 문화에서 기인한 것이기도 하지만  창의성을 기초로 하는 드라마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두번째 요소는 전문성 입니다.  미국드라마는 장르가 다양하다는 데서 그치지 않습니다. 다양한


 소재를 다룰때 자칫 소재는 개방적이고 다양하나 소재와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으면 매우


 허접한 영화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드라마는 전문성을 철저히 갖추고 있습니다.


 CSI, 그레이 아나토미 등이 그 대표적인 예 입니다.  즉, 일반인이 접하기 힘든 소재를 이용하여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롭고 신기한 정보와 볼거리를 제공하여 경쟁력을 만드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스케일의 규모와 자본의 힘 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미국드라마에 끌리는 이유는


 스케일이 크기 때문입니다. 왠만한  범죄,의학 드라마는 영화한편을 보는 것 만큼의 스케일을


 가지며 리얼리티에 충실합니다. 또한  Sci-fi의 경우는 컴퓨터 그래픽이 웬만한 영화를 연상케 하며


스토리 또한 구성이 탄탄합니다. 미국드라마는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 제작에도 많은 자본이 투여됩니다.

 

'프리즌 브레이크' 같은 경우는 편당 제작비가 30억 이상이 든다고 합니다. 이정도 규모면 우리나라에서는

 

 영화 한편이 탄생할 정도인데 이러한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미드는 다양하고 재밌는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또한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들의 수와 그들이 받는 pay 에서도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드라마는


주연급 배우를 많으면 3명 정도 인데 미국드라마는 배우들이 거의 모두 주연급 배우들을 캐스팅 하며


이들이 받는 pay는 '로스트'의 경우 한 회당 10만 달러(약 9500만 원)를 넘게 받습니다.또 조연배우들이


pay 문제등으로 연기하기에 열악한 환경을 가진 한국드라마에 비해 미국드라마는 조연들도 한 회당


5만달러(약 4500만 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리허설 배우가 따로 있고 아역배우들을 위한 가정교사,

 

안전을 위한 경호원,경찰등의 배치하는 시스템은 미국드라마의 경쟁력을 더욱 키우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3. 한국드라마와 미국드라마가 개선해야 할 점.


한국드라마는 첫 번째로 주연배우 캐스팅을 연기력과는 상관 없이 청자들의 주목을 끌 만한


아이들로 캐스팅하는 지나친 스타마케팅이 문제입니다.  이런 현상은 주연뿐 아니라


조연의 연기력도 최상인 배우를 캐스팅 하는 미국드라마에 뒤쳐지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배우들의 연기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실력있는 무명배우들이 설 자리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소재의 한정성입니다. 한국드라마는 의학이나 범죄드라마를 다룬다고해도 사랑과,연애위주로


드라마가 진행되어 식상하다는 평을 낳게 합니다. 일본드라마는 배우들끼리의 사랑을 위주로 하지 않아도


인기몰이를 한 '고쿠센','노부타를 프로듀스' 가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도 소재의 참신성과 개방성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말초적인 신경을 자극해서라도 올려야 하는 시청률, 스타와 스타적 작가에게만

 

집중되는 제작비 때문에 열악한 제작환경, 방송사와 시청률 눈치를 봐서 열악하게 만들어지는 대본,

 

그리고 그런 대본으로 인한 빠듯한 제작시간의 압박 등이 한국드라마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일 것입니다.


미국드라마는 한국드라마에 비해 지나친 말초신경 자극이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미국드라마는 짜임새는 잘 갖추었지만  인간이 갖쳐야 할  도덕관념이 잘 드러나지 않고, 어떻게 이런

 

작품을 만들게 됐는 지, 추구하는 방향이 뭔 지, 문제의식과 그에대한 해결방안을 다룬 드라마가

 

많지 않습니다.   또한 인기가 많은 작품을 무리하게 시즌을 늘리다 보니 점점 흥미를 잃게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드라마는 폭력성,선전성에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개방적인 문화에서


기인하여 나온 형태이지만 한국이든 미국이든 청소년이 이러한 폭력물이나 선정성 짙은 드라마를


접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 한국드라마와 미국드라마가 가진 경쟁력과 문제점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제는 각 나라의 문화를


대표하는 드라마와 영화들이 각국으로 유통되는 시대인 만큼 다른나라의 드라마의 장점들을 배우고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간다면 단순한 흥미위주의 드라마가 아닌 스토리구조와


드라마촬영의 시스템등 전문성을 갖추고 도덕적인 내용도 포함한 훌륭한 드라마들이 탄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한국과 미국 드라마의 특성을 재미있게 적용시킨 사례 입니다.

 

누리꾼들이 동일한 설정에 한미일 드라마 법칙을 적용시켜 본 사례.

#설정

‘가난한 집안 출신의 장동건이 우연히 만난 재벌가의 딸 김태희와 사랑에 빠지지만 태희 측 집안의 반대에 부닥친다.

동건은 태희의 아버지(이순재)를 설득하기 위해 약속 장소에 나간다.’

한국

순재는 인자한 웃음으로 “자네 정도 되는 사람이면 말이 통하겠지. 섭섭하지 않을 걸세”라며 동건에게 봉투를 내민다.

동건은 이 를 내치며 “저희 사랑은 진실해요”라고 절규한다. 태희와 동건은 사랑의 도주를 계획한다. 그 순간 태희가,

순재가 지금의 아내와 결혼하기 전 진정으로 사랑했던 여자와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임이 밝혀진다. 동건과 태희가 남매라는

 반전이…(태희가 이름 모를 불치병에 걸렸다는 또 한 번의 반전도 있다).

〉〉모든 것 뒤에는 ‘가족’과 불치병이 있다

이영미 씨는 문제의 해결 수단으로 ‘여자의 아버지’가 등장하는 것부터 지적했다. 한국 드라마에는 ‘모든 문제는 가족과 연관된다’

는 법칙이 있다. 뿌리를 중시하는 한국인의 의식이 반영된 것. 한국 드라마는 가족 간 갈등을 푸는 것만으로도 이야기 전개가 된

다.  따라서 ‘재벌’보다 ‘재벌가()’를 중시한다. 가난한 동건과 재벌가 태희가 만나는 신데렐라형 설정도 개인의 만남이 아니라

가계() 간 충돌이다. 다 큰 성인들이 사랑하는 데 부모가 끼어드는 이유도 가계를 통해 무언가 결정되는 구조 때문.

태희가 출생의 비밀을 가진 것 역시 순재의 옛 사랑이 가족 간 문제로 좌절됐기 때문이다.

불치병은 한국의 사회상과 연관된다. 1990년대 초중반 신세대 문화는 1980년대식 사랑을 진부한 것으로 치부했지만 외환위기 이

후 대중은 신세대의 ‘쿨’함보다는 순정적 감정을 중시하게 됐다. 외부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내적으로는 위안을 받고 싶은 심리가

작용한 것. 드라마는 대중이 원하는 ‘현실에서는 만들 수 없는 사랑’을 완성시키기 위해 누군가를 죽게 만듦으로써 영원한 사랑을

구현해냈다. 주로 남매 관계로 설정되는 출생의 문제도 극복할 수 없는 장애로 설정돼 사랑을 더욱 완벽하게 만드는 장치. ‘가을

동화’(2000년) 이후 한국 드라마를 지배한 구조다.

이 씨는 “한국 시청자는 논리적 구성보다 감정적인 장면과 대사에서 받는 풍부하고 강렬한 느낌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미국

순재의 바닷가 별장에서 만나기로 한 동건. 오픈카를 타고 해변도로를 달린다. 놀랍게도 동건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피살된 순재

의 시체. 당황스러운 순간, 순재의 수행 비서는 동건을 신고하고 용의자로 몰리게 된 동건은 경찰에게 쫓기게 된다. 동건은 누명

을 벗기 위해 냉철한 두뇌와 과학 수사 기법으로 자력 수사에 나서고, 배후 인물이 드러나려는 순간! 시즌 2로….

〉〉‘과학’을 무기로 재난과 싸워 이겨라

미국 드라마에서 순재가 죽어 있는 장면이 나오는 것은 ‘재난의 법칙’ 때문. 정여울 씨는 “다른 정체성을 가진 민족들이

하나의 미국 시민이 되기 위해서는 이들을 묶어줄 무언가가 필요하고 그것이 바로 일반인에게 급작스럽게 들이닥친 재난”이라고

말했다. 9·11테러, 버지니아 총기 난사 사건 등 각종 대형 사고가 많은 미국에서 범죄는 남 이야기가 아닌 나한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상적 재난이다. 미드는 시청자에게 행복이 일상적인 재난(살인사건 등)으로 파괴될 수 있다는 것과 이에

맞서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급작스러운 재난은 미드 특유의 미스터리 구조로 연결된다. 재난을 극복하려면 그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하기 때문. 의학이나 범죄물뿐만 아니라 중산층 주부들의 이야기를 다룬 ‘위기의 주부들’ 같은 드라마에도 추리적

요소가 들어갈 정도다.

동건이 치밀한 논리로 자력 수사를 하는 것은 서구적인 영웅 서사의 변형이다. 과거 ‘슈퍼맨’이 근육으로 문제를 해결했다면 요즘

영웅은 이성과 논리, 즉 ‘과학’을 무기로 삼는다. ‘CSI’, ‘프리즌 브레이크’가 그런 예다. 그리고 과학은 미국의 우수성을 상징한다.


시즌제는 영웅이 레벨을 하나하나 밟아 가며 성장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미드는 ‘재난은 곧 전쟁이고 그 안에서 미션을 완수한다’


는 구조다. 미드도 많이 보면 똑같아서 지겹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는 ‘재난→미션 완수’의 구조가 반복되기 때문이다.


출처.(동아일보 연예뉴스)




* 금요일에 과 엠티가 있어서 수업을 듣지 못하여 제대로 레포트를 작성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금요일에 뵙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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