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이야기/영어 이야기-운동맨

18세이후(성인이 되어)영어를 시작해도 모국어처럼 할수있다.

반응형

"영어못해 피자배달 한달만에 짤렸다" 를 쓴 제이입니다. 제가 캐나다 처음 도착했을때 느꼈던 경험을 간단히 썼습니다. 기타 제가 쓴 글들은 http://cafe.daum.net/mydearenglish에 가시면 다 보실수 있습니다.

======================================================================

내가 캐나다에 처음 갔을 때는 이미 나는 18세를 넘어간 성인이었다.

영어때문에 뛰는 심장박동

뱅쿠버 국제 공항에 도착했을때 심장박동수가 정상이 아님을 깨달았는데 이미 한국을 벗어난 외국이므로 영어로 말하지 않으면 공항을 통과할수 조차 없는 상황에 들어선 것이었다.

진땀 꽤나 뺏는데 아무도 내가 하는 영어를 못알아듣는 것이었다.

그나마 택시기사나 공항직원들은 워낙 나같은 사람을 많이 다루었는지 진땀을 빼긴 했지만 넘어갈수 있었다.

이때 당시 내가 확실하게 캐나다 현지인들에게 의미를 전달할수 있는 것은 딱 세가지 였다.

"Hi, how are you doing?"

"I am Jay. Nice to meet you."

"Good bye!"

이 외에는 거의 모든 문장을 캐나다 현지인들이 못알아 들는다는 사실에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왜였을까?

난 한국에서 6년동안 영어공부했다.

난 중고등학교를 한국에서 다녔기에 6년간 영어를 배워왔다.

하지만 수십명의 학생하나에 영어선생님한명이 문법위주로 글을 읽고 이해하는 수준의 영어교습법의 한계가 여기서 나타나는 것이었다.

영어가 시험문제를 풀어 누가 더 잘 공부하는지 우열을 가리기 위한 도구였기 때문에 (작문과 말하기는 아예 개념조차 없었다) 발음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었고 이렇게 6년간의 공부가 캐나다에서 현지인과 의사소통을 하는데에 전혀 도움이 안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그렇다고 이 6년간의 영어공부가 소용없는 것이라는 것은 아니다. 이때 공부한 내용들이 머리속 어딘가에 있다가 캐나다에 살면서 튀어나오기 시작한 놀라운 경험도 했다. 현재 한국영어교육을 무시하지 말기를 바란다. 공부하면 나중에 써먹을 때가 있다.)

나는 나대로 영어를 한다고 생각했고 뜻이 통하리라고 생각했다. 허나 결과는 참담했다.

캐나다 오기전 영어회화반에 들어가 원어민선생님들과 공부한 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현지에서 막상 살아나가려니 그것만으로는 너무나도 불충분했다.

영어공부를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다 (am boy girl부터)

우선 내가 알고 있는 영어실력을(논리적으로 설명하여 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100%발휘하기 위해 발음을 다시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깨닫았다.

그래서 am, boy, girl, school, police등과 같은 기초적인 단어들까지 모두 사전을 뒤적였다.

단어뜻을 몰랐기 때문이었나? 아니다 발음기호를 보기 위해서였다.

다로 이런 이유때문에 한국에 "English Channel"이란 영어발음 클리닉개념의 학원이 생긴것은 아닐까?

이곳에선 영어회회보다는 기계적인 영어발음 반복치료를 하는 곳으로 병원같은 인테리어에 선생님들도 의사가운을 입고 있다고 한다. 참으로 특성화된 영어학원이다.

영어가 모국어가 되다니..

이런 내가시간이 지나자 어느덧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게 되었다. (참고로 난 캐나다에서 12년을 살았다.)

여기서 [모국어처럼 사용]의 정의는 영어로"나의 사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상대편을 감동 혹은설득시킬 수 있을 정도로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개인적으로 정의하겠다.

현재도 잘 모르는 영어 단어 물론 많다. 한국어 단어도 모르는 단어가 무척 많은 것과 같은 이유이다. 잘 안쓰는 단어는 한국어라도 들으면 잘 이해못하는 경우가 있다. 다만 문장 전체를 놓고 보면 그 뜻이 무엇인지 유추해석이 되는 경우를 누구나 경험했을 것이다.

캐나다에서 오래살았기 때문에 영어가 모국어처럼 되는 것이라고 한다면이건 정말이지 틀린 말이다.

캐나다에서5년, 10년, 20년을 살아도 영어 안되는 이민자들 많다.

이런 분들의 공통점은 18세 이후, 즉 성인이 되어 이민오신 분들이다.

그러면 나는성인이 되어 이민온 후에 어떻게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게 될 정도가 되었을까?

앞으로의 글을 통해 하나하나 분석해 보겠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