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꾸러미/재미있는 고사성어

[본문스크랩] 재미있는 고사성어로 익히는 한자 - ㄴ

반응형


재미있는 고사성어로 익히는 한자




난형난제(難兄難弟)


뜻 - 두가지 사물을 놓고 우열을 가리기가 힘듬


유래 - 양상군자로 알려진 진식에게 두 아들이 있었는데 진식이 손님과 열띤 토론을 하면서 아들에게 밥을 시켰는데 아들들이 이야기를 듣느라 그만 죽을 만들고 말았다. 아들들이 사실을 고하자 토론내용을 물어보았는데 그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는 게 아닌가? 이를 가리켜 난형난제라함.


남가일몽(南柯一夢)


뜻 - 한 때의 부귀와 영광은 꿈과 같은 것이다.

유래 - 순우문이라는 사람이 술을 마시고 취한 나머지 추녀 밑에서 잠이 들게 되었다. 꿈에 관원의 안내를 받아 과안국왕에게 갔으며 남가군의 태수로 임명을 받았다. 20년동안 남가군을 잘 다스리다 전쟁이 나서 아내마저 죽자 관직을 버리고 집에 돌아왔는데 자고 일어나보니 한때의 꿈이었다.

내우외환(內憂外患)


뜻 - 밖으로부터 재난이 없으면 반드시 안에서 일어나는 근심이 있다.


유래 - 춘추시대 중엽의 일이다.

진나라와 초나라가 충돌하게 되자 낙씨는 초나라와 싸워야 된다고 주장하게 되었다. 범문자는 이에 반대했다. 그는 제후가 있는 사람이 반란을 일으키면 이를 토벌했고 공격을 당하면 구원하다보니 나라 형편이 매우 혼란해지고 말았다.

<
반응형